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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 모바일플랫폼 이용약관

신한 모바일플랫폼 이용약관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신한생명보험 주식회사 (이하 "생명보험사"이라 한다)과 그룹사가 제공하는 "공유형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이하 "고객"이라 한다) 사이의 서비스 이용 및 제공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용어의 정의)

  •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그룹사란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인 신한생명보험 주식회사(이하 "생명보험사"이라 한다), 신한은행(이하 "은행"이라 한다), 신한카드(이하 "카드사"라 한다), 신한금융투자(이하 "증권사"라 한다)을 의미한다.
  • ② 공유형 모바일 플랫폼이란 각 그룹사의 금융 서비스를 단순 정보전달 방식으로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로써, 고객의 개인정보는 해당 정보를 전달・제공하는 그룹사에서 보관・관리된다.
  • ③ 그룹사 본인인증이란 그룹사 고객의 본인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인증절차로써 계좌번호/카드번호/공인인증서 인증방식 중 선택하여 확인한다.
    • 1. 계좌번호 인증방식: 은행 또는 증권사 계좌번호와 계좌비밀번호 확인
    • 2. 카드번호 인증방식: 카드사의 카드번호, 카드유효일자, 카드고유확인번호, 카드비밀번호 확인
    • 3. 공인인증서 인증방식: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확인
  • ④ 휴대폰 SMS인증이란 고객의 휴대폰번호로 수신받은 SMS인증번호를 입력하여 고객 본인임을 확인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 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란 스마트폰, 태블릿PC등과 같이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써, 생명보험사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스마트창구 등이 있다.

제3조 (서비스 이용 등록)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공유형 모바일 플랫폼 이용 등록 절차는 다음 각호와 같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회원 가입을 목적으로 휴대폰SMS인증 절차를 이미 득한 경우 아래 ③의 인증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 ① 그룹사 본인인증 확인
  • ②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
  • ③ 휴대폰 SMS인증 확인
  • ④ 로그인 비밀번호 등록・확인
  • ⑤ 서비스 이용등록 완료

제4조 (서비스 이용시간)

  • 고객은 각 그룹사의 홈페이지 등에 게시한 이용시간 이내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 ①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한 경우 이용계약이 성립된다.
    • 1. 생명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 본 서비스 이용 등록 절차에 따라 고객이 요청하고 이를 그룹사에서 승인한 경우
    • 2. 고객이 생명보험사에서 정한 별도의 방법으로 신청한 경우
  • ② 고객이 전자금융거래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그룹사와 별도의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다만, 잔고내역 등의 단순조회거래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6조 (서비스의 종류)

  • 공유형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서비스 주요 내용은 별도약관을 따르며, 별도약관이 없는 경우 모바일 앱에 게시한다.
  • ① 그룹사 온라인 연계: 단순 정보전달 방식으로 고객이 거래하는 그룹사의 금융정보를 조회하거나 이체 또는 계좌신규, 대출신청 및 증권매매, 상품조회, 상품신규, 상품매매 등을 할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 주체는 제7조에서 정한 바를 따른다.
  • ② 모바일상담: 생명보험사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메시지 채팅 방식으로 고객 상담 및 그룹사 온라인 연계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 ③ 그룹사 전자통지서비스: 은행의 S알리미(구 신한Smail)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공유형 모바일 플랫폼 이용 등록 시, 그룹사의 금융거래정보 및 마케팅 정보등을 메시지 또는 이미지 푸쉬 방식으로 제공한다.

제7조 (서비스 제공 주체)

  • 공유형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제공 주체는 다음 각호와 같다.
  • ① 은행: 계좌 조회・이체, 정기성계좌개설, 대출신청, 모바일상담, 입출금계좌개설, 은행계좌 입출금내역통지 등
  • ② 카드사: 카드 조회(거래내역/명세서/포인트 등), 카드신청, 카드대출신청, 결제대금납부, 모바일상담, 카드거래내역통지등
  • ③ 증권사: 증권사 조회(계좌 및 자산현황별), 이체, 증권계좌 개설, 대출신청, 상품조회, 상품신규, 상품매매, 증권시세, 증권매매, 증권시세, 모바일상담, 증권계좌의 거래 및 입출금내역통지 등
  • ④ 생명보험사: 보험계약 조회, 보험료납입, 보험계약대출 및 신용대출 신청/상환/조회, 모바일상담, 보험가입신청, 보험금지급심사현황, 자동이체 신청, 출금신청(분할보험금, 중도인출 신청 등) 등

제8조 (로그인 방법)

  • 공유형 모바일 플랫폼 로그인 방법은 다음 각호 중 택일하여 이용할 수 있다.
  • ① 공인인증서 로그인: 생명보험사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설치되어 있는 공인인증서와 해당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검증하여 본인임을 확인한다.
  • ② 간편비밀번호 로그인: 생명보험사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회원 가입시 고객이 직접 등록한 6자리 숫자로 조합된 간편비밀번호를 검증하여 본인임을 확인한다.
  • ③ 생체인증 로그인: 생명보험사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회원 가입시 고객이 직접 등록한 지문 등 생체정보를 확인한 후 본인임을 확인한다.

제9조 (거래확인 및 거래지시)

  • 공유형 모바일 플랫폼의 서비스별 거래확인 및 거래지시 방식은 다음 각호와 같다.
  • ① 그룹사 금융정보 조회: 공유형 모바일 플랫폼 이용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그룹사의 금융거래 정보를 제공한다.
  • ② 그룹사 계좌 신규개설 및 카드신청: 서비스 이용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실명확인된 그룹사 계좌(근거계좌)를 보유하였을경우 근거계좌와 연결된 신규계좌 개설 서비스를 제공하며, 신규계좌 해지시에는 해당 근거계좌로 자동 입금 처리한다. 또는 비대면실명확인 절차(실명확인 의무가 적용되는 금융거래에 대해 실명확인증표 제출, 영상통화, 기존계좌활용 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실명확인)를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그룹사 계좌개설 및 카드 신청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③ 그룹사 대출 신청: 서비스 이용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각 그룹사의 대출 신청 및 인증 절차를 준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④ 그룹사 전자통지서비스: 고객이 지정한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그룹사의 금융거래내역 및 마케팅 정보를 메시지 또는 이미지 푸쉬 방식으로 제공한다.
  • ⑤ 모바일 상담: 서비스 이용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⑥ 그룹사간 본인계좌 입금: 서비스제공사의 전자금융서비스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출금가능계좌와 그 계좌의 비밀번호를확인한 후, 서비스 제공사의 출금계좌와 수취대상 그룹사의 입금계좌 예금주가 일치할 경우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⑦ 증권거래: 증권사의 전자금융서비스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설치 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등록된 인증서 및 기타 보안성을 고려한 대체 인증수단을 확인 후, 증권거래서비스를 제공한다.
  • ⑧ 그룹사 상품조회,상품신규,상품매매 :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에 설치 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등록된 인증서 및 기타 대체 인증수단으로 확인 된, 고객을 대상으로 각 그룹사의 상품조회, 상품신규 및 상품매매 인증절차를 준용하여 해당서비스를 제공한다.

제 10조 (서비스의 중단)

  • 생명보험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수 있다.
  • ① 서비스 장비의 장애 및 유지보수 등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유무선 서비스를 중지한 경우
  • ③ 기타 그룹사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정당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제11조 (서비스의 해지 및 정지)

  • ① 고객이 서비스를 해지하기 위해서는 생명보험사가 제공하는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되는 절차에 따라 해지신청을 해야한다.
  • ② 고객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생명보험사는 서비스를 해지 또는 정지시킬 수 있다.
    • 1. 고객이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거나 허위내용을 등록한 경우
    • 2. 타인의 그룹사 금융거래를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금융거래 질서를 위협 하는 경우
    • 3. 이용자가 제14조(고객의 의무)를 위배한 경우
    • 4. 서비스 신청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제12조 (이용수수료)

  • 서비스에 대한 이용수수료는 개별 서비스 이용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제13조 (생명보험사의 의무)

  • ① 생명보험사는 제10조 및 제11조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이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② 생명보험사는 법령에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고객 인적 사항 및 거래 내용을 고객 동의 없이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거나 업무 목적 외로 사용할 수 없다.
  • ③ 생명보험사의 관리소홀로 인한 고객 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등으로 야기된 "고객"의 손해에 대해 책임을 부담한다.

제14조 (고객의 의무)

  • 고객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 ① 고객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누설하는 행위
  • ② 고객이 서비스 신청 또는 정보 변경 시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 ③ 그룹사 및 제3자의 인격권 또는 지식재산권을 침해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④ 관계법률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어 있는 정보의 전송 행위
  • ⑤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하거나,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행위

제15조 (손실부담과 면책사항)

  • ① 생명보험사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고객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진다.
  • ② 생명보험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손해가 생기더라도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지 아니한다.
    • 1. 이용자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거나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 2.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 3. 생명보험사가 접근매체를 통하여 이용자의 신원, 권한 및 거래지시의 내용 등을 확인하는 이외에 보안강화를 위하여 전자금융거래시 사전에 요구하는 추가적인 보안조치를 이용자가 정당한 사유없이 거부하여 사고가 발생한 경우
    • 4. 이용자가 제4 호에 따른 추가적인 보안조치에 사용되는 매체 •수단 또는 정보에 대하여 다음의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 사고가 발생한 경우
      • 가. 누설•노출 또는 방치한 행위
      • 나.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행위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행위
  • ③ 고객으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의 통지를 받은 경우에는 생명보험사는 그 때부터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고객에게 발생한 손해를 보상한다.
  • ④ 서비스의 제공 주체가 생명보험사가 아닐 경우, 해당 그룹사의 귀책사유로 발생한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개인정보의 취급 및 관리업무 소홀로 인한 고객 손해 배상 책임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룹사에게 있다.

제16조 (관할법원)

    이 약관에 따른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그룹사와 고객 사이에 소송의 필요가 있는 경우 관할법원은 민사소송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17조 (약관변경)

  • ① 생명보험사가 이 약관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생명보험사는 변경예정일 직전 1개월간 회사의 영업점 및 홈페이지 등에 변경내용을 게시하고 변경내용이 고객에게 불리한 경우 전자우편 등 고객과 사전에 합의한 방법으로 변경 전 최소 30일전까지 개별 통지하여야 한다.
  • ② 생명보험사는 제1항의 통지를 할 경우 "고객이 변경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라는 취지의 내용을 통지하여야 한다.
  • ③ 고객이 제 2항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 ④ 생명보험사는 약관을 영업점에 비치 또는 게시하여 고객이 요구할 경우 이를 교부하여야 한다.

제18조 (약관적용 우선순위)

  • ①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전자금융거래 기본약관 및 개별약관이 정한바에 따른다.
  • ② 이밖에 그룹사 계좌신규개설, 대출신청, 카드신청 등 상품 관련해서는 각 그룹사의 개별 상품 약관을 따른다.

제19조 (준거법)

  • 이 약관의 해석•적용에 관하여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본 약관은 2017년 10월 23일부터 시행한다.

2017년 2월 28일부터 시행되었던 종전의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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