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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금융서비스이용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신한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와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금융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이하 “이용자라”라 한다) 간에 서비스 이용에 관련된 제반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사이버창구 서비스”라 함은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조회, 입금 등의 업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 ② ”스마트창구 서비스”라 함은 모바일 APP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조회, 입금 등의 업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 ③ ”ARS서비스”라 함은 전화, 휴대폰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조회, 입금 등의 업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 ④ ”신한플러스 서비스”라 함은 신한그룹계열사(은행,카드사,증권사,생명보험사)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모바일플랫폼 서비스를 말한다.

제3조 (서비스의 종류)

  • ① 본 약관에 따른 서비스는 다음과 같으며, 구체적인 서비스의 내용은 사이버창구 등 게시 가능한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안내한다.
    • 1. 사이버창구 서비스
      • 조회: 보험가입내역, 보험계약대출내역, 신용/부동산대출내역, 보험료ㆍ대출이자 납입내역 등
      • 입금: 보험료, 보험계약대출 원리금, 신용/부동산대출 원리금 등
      • 출금: 보험계약대출금, 분할보험금, 만기보험금, 배당금, 해지환급금, 중도인출 등
      • 변경/신청: 주소ㆍ연락처 변경, 보험료ㆍ대출이자 자동이체신청, 특약해지, 변액보험 펀드변경 등
      • 증명서발행: 보험료납입증명서, 소득 및 세액공제용 납입증명서, 보험가입증서재발행 신청, 대출관련증명서 등제 등
    • 2. 스마트창구 서비스
      • 조회: 보험가입내역, 보험계약대출내역, 신용/부동산대출내역, 보험료ㆍ대출이자 납입내역 등
      • 입금: 보험료, 보험계약대출원리금, 신용/부동산대출 원리금 등
      • 출금: 보험계약대출금, 분할보험금, 만기보험금, 배당금, 해지환급금, 중도인출 등
      • 변경/신청: 주소ㆍ연락처 변경, 보험료ㆍ대출이자 자동이체신청, 변액보험 펀드변경 등
      • 증명서신청: 보험료납입증명서, 소득 및 세액공제용 납입증명서, 대출관련증명서 등
      • 접수: 보험금 접수 등
    • 3. ARS 서비스
      • 조회 : 보험료 및 보험계약대출 납입내역, 제지급 출금가능금액, 대출내역 등
      • 입금 : 보험료, 보험계약대출원리금 등
      • 출금 : 보험계약대출금, 분할보험금, 만기보험금, 배당금, 해지환급금, 중도인출금, 휴면보험금 등
      • 변경/등록 : 비밀번호등록 및 변경, 보안카드 및 신한생명카드 분실신고, OTP해지 등
      • 팩스서비스 : 소득 및 세액공제용 납입증명서, 계약사항종합안내, 신한생명카드거래내역 등
  • ②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개별 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4조 (서비스 이용매체)

    • 이용자는 다음의 전자적 장치를 통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① 사이버창구 서비스 : 컴퓨터(PC), Android기반 모바일 기기, ios기반 모바일 기기
    • ② 스마트창구 서비스 : Android기반 모바일 기기, ios기반 모바일 기기
    • ③ ARS 서비스 : 전화, 휴대폰

제5조 (서비스의 개시 및 해지)

      이용자가 다음 각호 중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여 전자금융서비스 이용자로 등록을 완료한 때에는 본 약관에 정한 바에 따라 이용자에대한 회사의 서비스가 개시됩니다.


    • ① 서비스는 이용자가 자동화이용서비스 신청서(이하 "신청서"라 한다)에 이용할 서비스의 종류, 출금거래한도, 전자금융거래 전용계좌를 지정하여 제출하였을 때 회사가 이를 확인하고 보안카드를 발급함으로서 개시된다. 다만, 스마트창구 서비스는 상기 절차에 의하여 서비스를 신청한 이용자가 모바일 기기에 신한생명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본인인증 및 사용등록을 완료할 경우 개시된다. 회사가 발급한 보안카드를 대신하여 다른 금융회사에서 발급받은 일회용 비밀번호발생기를 등록 및 사용하고자 할 경우 서면 또는 스마트창구, 사이버창구를 통해 이를 신청해야 한다.
    • ② ①호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는 회사의 사이버창구 또는 스마트창구에서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요구하는 방법에 따라 본인확인을 거쳐 회사의 승인을 받을 경우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수 있다.

        - 일부 서비스
      •    조회 : 계약조회, 보험계약대출내역 조회 등
      •    입금 : 보험료납입 등
      •    출금 : 보험계약대출금 등
      •    접수 : 사고보험금 접수 등

제6조 (이용시간)

이용자는 회사가 정하는 시간 이내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회사는 사이버창구 등 게시 가능한 전자적 장치를 통해 이를 안내하여야 한다.다만, 전산시스템 유지 및 보수 등으로 인해 서비스 이용시간의 변경이 필요할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고지를 통해 이용시간을 제한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제7조 (이용 시 본인확인방법)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서비스 종류 및 내용에 따라 회사가 요구하는 각 호에 항목을 입력하여야 하며, 회사는 이용자가 입력한 항목이 회사에 등록된 것과 일치할 경우 본인으로 간주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① 사이버창구 서비스 : 공인인증서 및 암호, 보안카드비밀번호, 일회용비밀번호 등
  • ② 스마트창구 서비스 : 공인인증서 및 암호, 보안카드비밀번호, 일회용비밀번호, 생체인증,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인증, 통신사 인증 등
  • ③ ARS 서비스 : 주민등록번호, 계약번호, 거래비밀번호, 보안카드비밀번호, 일회용비밀번호 등

제8조 (서비스 이용)

  •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는 회사에 가입된 이용자 명의 계약에 한해 제공한다.

제9조 (출금거래 한도)

  • ① 이용자는 서비스 신청 시 회사가 정한 한도내에서 인출 또는 송금 받을 수 있는 1회 이용한도 및 1일 이용한도를 지정할 수 있으며, 기 설정한 한도를 초과하여 거래하고자 할 경우 신청서를 작성하여 서면으로 제출해야 한다.
  • ② 거래한도는 CD/ATM, ARS, 사이버창구, 스마트창구, 신한플러스에서 인출 또는 송금 받은 금액을 합산하여 적용하며, ARS, 사이버창구, 스마트창구에서 보험계약대출원금을 상환 시 한도 적용기간 중에 감소한 거래한도내에서 상환된 대출원금만큼 추가로 인출 또는 송금받을 수 있다.
  • ③ 일한도의 적용시간은 해당일 0시부터 다음일 0시 이전이며, 월한도의 적용기간은 매월 1일부터 매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10조 (입출금거래 시 이용계좌)

  • ① 사이버 창구 서비스, 스마트창구 서비스, 신한플러스 서비스
    • 1. 이용자는 서비스 신청 시 지정한 전자금융거래 등록계좌 및 보험료 자동이체 3회 이상 납입한 계좌를 통해 출금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이용자 명의의 본인계좌에 한한다.
    • 2. 지정한 전자금융거래 등록계좌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 신청서에 의하여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한다.
    • 3. 보험료, 대출원리금 등을 납입할 때에는 전자금융거래 등록계좌 외에 이용자 명의의 본인계좌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가능한 금융기관은 사이버 창구를 통해 안내한다.
  • ② ARS 서비스
    • 1. 이용자는 서비스 신청 시 지정한 전자금융거래 등록계좌 및 보험료 자동이체 3회 이상 납입한 계좌를 통해 출금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이용자의 명의의 본인계좌에 한한다.
    • 2. 지정한 전자금융거래 등록계좌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 신청서에 의하여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한다.
    • 3. 보험료, 대출원리금 등을 납입할 때에는 보험료 자동이체 납입하는 계좌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이용자 명의의 본인계좌에 한한다.

제11조 (거래내용의 확인)

    이용자는 입출금거래 시 처리결과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통신장애 등의 사유로 인하여 처리결과를 확인하지 못한 경우에는 재접속하여 정상처리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제12조 (보험계약대출 서비스)

  • ① 보험계약대출의 신청은 신청일 기준으로 해당 계약의 해지환급금 범위내에서 회사에서 정한 비율 이내에서 가능하다.
  • ② 보험계약대출의 신청 후 대출이자의 납입은 회사가 정하는 이율에 따라 상환일 이전에 계산된 금액(이자 납부일을 경과하여 납부하는 경우 가산이자가 추가된 금액)을 납입해야 한다.
  • ③ 대출이자의 납입은 고객이 신청하신 대출이자 납입계좌에서 자동이체가 되며, 보험계약대출이자 자동이체 미등록 고객은 당사 방문 또는 콜센터를 통하여 별도 계좌등록 및 이자납입을 해야한다.
  • ④ 대출이자의 납입은 회사가 정하는 이율에 따라 1개월 단위로 후납하고, 추가 대출 시에는 추가대출 시점에서 기대출금의 이자를 공제 후 지급하며, 이자를 납입하지 않은 경우에는 가산이자를 추가납입 하여야 한다.
  • ⑤ 보험계약대출 원리금 상환은 상환기간 내에 언제라도 일부 및 전체를 상환할 수 있으며, 회사와 제휴를 맺은 은행계좌에 대하여 신청 시 자동이체의 방법으로 상환할 수 있다.
  • ⑥ 보험계약대출이자의 장기미납으로 인하여 계약자의 부담 가중 및 원리금이 해지환급금을 초과할 우려가 있는 경우 또는 기타 회사가 채권 보전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유가 발생할 때에는 회사가 정하는 바에 따라 보험계약을 해지하여 원리금에 충당한다. 다만 회사에서 연장을 승인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 ⑦ 기타 보험계약대출에 관한 사항은 회사의 보험계약대출 약정서에 따르기로 한다.

제13조 (개인대출 서비스)

  • ①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개인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 및 이자율은 회사가 정하여 이용자에게 통보한다.
  • ② 회사는 이용자의 신용상태나 회사의 자금 운용사정 또는 국내의 금융사정 등의 급격한 변동에 따라 이용자의 대출한도 및 이자율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이용자의 대출한도 및 이자율이 변동될 경우 회사는 이를 이용자에게 안내하여야 한다.
  • ③ 대출이자 납입방법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 전용계좌에서 직접이체나 계좌자동이체 또는 회사창구에 직접 방문하여 납입해야 한다.
  • ④ 기타 본 약관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회사의 가계용 여신거래기본약관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른다

제14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회사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할 수 있다.
  • ① 이용자가 거래비밀번호 또는 보안카드비밀번호를 각 5회 이상 연속하여 틀렸거나, 일회용비밀번호를 전 금융회사를 통합하여 10회 이상 연속하여 틀렸을 경우
  • ② 법률에 따라 지급이 제한되거나, 부정거래 의심 등으로 서비스 제공이 부적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 ③ 보험계약이 소멸되었거나, 보험계약대출금액이 해지환급금을 초과한 경우
  • ④ 보안매체(OTP 또는 보안카드 등)가 분실 혹은 정지 상태일 경우
  • ⑤ 기타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등

제15조 (거래비밀번호, 보안매체의 관리 책임)

  • ① 거래비밀번호 및 보안매체(보안카드,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는 서비스 이용 시 본인확인을 위한 주요수단이므로 이용자가 직접 관리하여야 하며, 타인에게 거래비밀번호를 유출하거나 보안매체의 양도 또는 대여, 보안매체의 내용의 노출로 인하여 발생한 사고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다.
  • ② 이용자가 거래비밀번호의 유출, 보안매체의 분실 또는 도난, 보안매체 내용의 노출 사실을 알게 된 경우 즉시 회사에 통보하거나 서비스를 통해 보안매체의 분실신고, 서비스의 이용중지 신청을 해야 한다.
  • ③ 회사는 이용자의 거래비밀번호 및 보안 매체에 대한 분실이나 도난의 신고를 받은 때부터 제3자가 그 접근수단을 사용함으로써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진다.

제16조 (약관변경약관변경)

  • ① 생명보험사가 이 약관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생명보험사는 변경예정일 직전 1개월간 회사의 영업점 및 홈페이지 등 게시 가능한 전자적 장치에 변경내용을 게시하고 변경내용이 고객에게 불리한 경우 전자우편 등 고객과 사전에 합의한 방법으로 변경 전 최소 30일전까지 개별 통지하여야 한다.
  • ② 생명보험사는 제1항의 통지를 할 경우 "고객이 변경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라는 취지의 내용을 통지하여야 한다.
  • ③ 고객이 제 2항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 ④ 생명보험사는 약관을 영업점에 비치 또는 게시하여 고객이 요구할 경우 이를 교부하여야 한다.

제17조 (준용규정)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해당 보험약관, 보험계약대출약정서, 여신거래기본약관, 전자금융거래기본약관,수익증권통장거래약관, 특정금전신탁계약서 등 회사가 별도 정하는 바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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