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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회사소개 윤리경영 임직원행동기준

임직원행동기준

신한생명에서 준수하는 윤리 규범입니다.

제1장 기본 정신

  • 경영목표 달성 노력
    • 회사의 경영방침과 윤리규범을 항시 숙지하고, 회사가 안정적이고 내실있는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정도영업  및 미래지향적 업무 자세로 경영목표 달성에 진력을 다해야 한다
  • 신한생명 임직원으로서의 품위 유지
    • 우리의 모든 행동이 회사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하여 항상 신한생명인으로서의 긍지와 명예를 지키도록 하여야 하며, 특히 대외활동시 회사의 명예나 품위를 실추시키는 발언이나 행위를 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근무 중 사적용무 지양
    • 근무시간 중 사적인 용무로 인해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특히 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주식투자 행위나 인터넷쇼핑 등 업무와 상관없는 개인적인 일을 하여서는 안된다.
  • 사고예방 및 보고의무
    • 금융사고 또는 위법행위의 예방을 위해 업무수행에 필요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금융사고 또는 위법행위가 발생하였거나 발생의 우려가 있을 경우 부서나 개인의 이익을 위하여 은폐하면 안되고 회사의 이익을 위하여 신문고나 준법감시 부서장에게 정확하게 보고하여야 한다.
  • 끊임없는 자기개발 및 일과 삶의 균형
    • 급변하는 보험 및 금융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전문지식 함양 등 끊임없는 자기개발에 매진하여야 한다.
    • 자기개발 외에도 가정과 건강, 여가, 취미활동에도 적절한 시간과 자원을 배분하여 균형 있는 삶의 질을 추구하여야 한다.
  • 회사 재산의 보호 원칙
    • 회사의 물적 재산, 지적재산권, 경영 및 영업상 비밀 등 재산적 가치가 있는 일체의 재산은 당초 회사가 승인한 목적에 부합토록 사용하여야 하며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의무로 관리하여야 한다.
  • 회사 정보자산의 보호
    • 회사의 각 경영정보는 반드시 필요한 직원에게만 제공하되, 모든 정보는 회사의 경영활동과 관련된 용도에 한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 회사의 정보를 외부기관에 제공하게 될 경우에는 사전에 관리자(부서장, 지점장 등)에게 보고하고,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제공하여야 한다.
    • 중요문서가 보관된 컴퓨터나 서류함은 반드시 비밀번호 설정 및 잠금장치를 통해 관계자 이외에는 절대 열람할 수 없도록 하여야 한다.
    •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모임 또는 회의나 엘리베이터 등과 같이 타사직원 및 타인과 함께한 자리에서 무심코 회사의 정보가 유출되는 일이 없도록 항상 주의하여야 한다.
    • 외부 강연을 하는 경우 해당 부서장의 사전 승인을 득해야 하며, 강연 중 회사의 정보를 누설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직원이 전배 등에 따라 직무변동이 있는 때에는, 인수자에게 해당 직무에 대한 자료를 철저히 인계해야 하며, 퇴직 또는 사직할 경우에는 직무수행시 취득 · 보관하고 있던 모든 자료를 회사에 반납하고, 근무시 알게된 회사 기밀사항을 절대 누설해서는 안된다.

제2장 청렴과 정직

  • 업무관련 금품수수 금지
    • 영업상 또는 업무상 상대방에게 감사의 표시로 금품, 선물이나 향응 또는 편의를 제공받을 경우 정중히 거절하여야 하며,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불가피하게 수수한 경우나 보낸사람이 불분명한 경우에는 부서장 또는 준법감시 부서장에게 보고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 또한, 업무상 청탁, 압력 등 공정성을 저해하는 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금품, 선물, 향응 등의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지 않는다. 단, 부득이하게 상대방에 대해 선물, 접대 등이 필요한 경우,‘선량한 풍속’ 및 ‘사회적 통념’에 비춰 지나치지 않게 하여야 한다
  • 개인적 영리활동 및 불법행위 금지
    • 회사의 허락없이 타직(他職)에 종사하는 겸업행위를 하지 않아야 하며, 특히 회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에서의 겸업행위나 불법적인 다단계 판매, 회사에서 승인하지 않은 외부강연 등을 하여서는 안된다.
    • 근무시간 외에도 ‘선량한 풍속’ 및 ‘사회적 통념’ 에 벗어나는 도박 등 사행성 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
  • 투명한 경비 집행 노력
    • 회사경비를 사적으로 유용해서는 안되며, 회사에서 정한 방침에 따라 반드시 목적에 부합되도록 경비를 집행하여야 한다.
    • 영업경비는 영업력 극대화를 위한 목적으로 올바르게 사용되고 명확히 증빙되어야 하며, 영업관행이란 명분으로 행하여지는 부당한 사용을 지양해야 한다.
    • 증빙을 할 수 없다는 이유로 허위영수증 또는 타증빙을 사용하거나 다른 용도로 경비를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 이해 상충 회피
    • 회사 업무와 관련하여 어떠한 형태의 부당한 사적이익을 도모하거나 추구해서는 안되며, 회사와 이해가 상충되는 상황이 발생되는 경우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회사의 이익이 우선되게 하여야 한다.
    • 회사의 대외거래에 관여하여 임직원 개인이 계약 등의 당사자가 되어서는 안되며, 또한 회사 거래의 성사를 목적으로 압력을 행사하는 등 부당한 방법을 행해서는 안된다.
    •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등 관련법규가 금지하고 있는 내부자거래 및 기타 유사행위를 절대 해서는 안되며, 회사와 거래관계 또는 업무상 관련이 있는 업체의 주식 취득 및 기타 사적인 거래를 하여서는 안된다.

제3장 고객중심 업무처리

  •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 준수
    • 임직원은 고객의 소중한 재산을 관리, 운용함에 있어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한다.
  • 고객의 이익보호
    • 모든 경영 및 영업활동에 있어 고객의 이익을 가장 먼저 생각하여야 하며, 비도덕적인 행위를 통해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된다.
    • 고객에게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때에는 고객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알려 주어야 하며, 고객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가급적 전문용어를 지양하고 이해하기 쉬운 평이한 용어로 설명하되 작은 이익을 위하여 사실과 다르거나 과장된 설명 또는 성취되기 어려운 약속을 하여서는 안된다.
    • 고객에게 제공되는 보험증권, 약관 등 모든 자료는 관련법규에 근거하여 정확히 작성된 것만 사용하여야 한다.
  • 고객 존중
    • 고객불만 또는 민원이 접수되었을 경우에는 이를 겸허히 수용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하게 처리한 후, 그 결과를 즉시 고객에게 통보하고 같은 불만 또는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례전파와 함께 제도개선의 아이디어로 활용하여야 한다.
    • 고객과 전화통화를 할 때에는 먼저 본인의 소속과 성명을 분명히 밝히고 예의바른 언행을 유지하며, 방문한 고객을 맞이할 경우는 단정한 복장과 용모, 웃는 얼굴 그리고 세련된 태도로 고객을 맞이하여, 고객이 회사의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응대하여야 한다.
  • 사회 공헌
    • 사회적 약자와 소외받는 계층을 돌아보는 일에 앞장서며,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등 따뜻한 보험을 실천하는데 힘써야 한다.

제4장 임직원간 상호존중

  • 직원간 Communication
    • 각 임직원은 상호간 회사 목표달성을 위한 상생의 파트너로 인식하고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키고 원만한 팀워크를 이루도록 서로 협조하여야 한다.
    •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올바르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하며, 건전한 비판과 반대의견을 포용할 줄 아는 소통의 문화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동료직원의 인격 존중
    •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직급을 이용하여 부당한 지시를 하여서는 안되며, 상하간ㆍ동료간 항상 바른 언행 및 상호간 예의를 지키고, 하급자는 상급자를 존중하고 정당한 지시에 충실히 따라야 한다.
  • 차별금지
    • 직원 상호간 혈연, 학연, 지연, 나이, 성별, 인종, 종교 등에 따라 부당하게 차별하여서는 안되며, 회사발전과 직원 상호간 위화감을 조성할 우려가 있는 어떠한 사조직을 결성하거나 이에 가담하여서는 안된다. 특히, 친목도모를 넘어선 혈연, 학연 중심의 사조직 결성을 하여서는 안된다.
  • 부당한 업무지시 금지
    • 상급자가 법규 및 회사내규에 위반되는 업무지시를 할 경우, 이를 지시받은 하급자는 수행을 거부하여야 한다.
    • 사실상 직접 업무지시를 받는 산하 부하직원에게 사적인 용도로 노동력, 기타 재화 및 용역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을 강요하거나, 이를 빌미로 부당한 대우를 하지 않아야 한다.
  • 직장 내 성희롱 금지
    • 성적 수치심이나 굴욕감을 느끼게 하는 성희롱 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성희롱과 관련하여 항의하거나 문제삼는 직원에 대해서 인사상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를 해서는 안된다.
  • 금전거래 및 선물 제공 등
    • 임직원 상호간 사회적 통념을 넘어선 과다한 금전대차 행위를 하지 않으며, 직책을 이용한 보증행위 요구도 하지 않는다.
    • 임직원 상호간 경조사 등의 사적인 행사와 관련하여 강제적인 참여나 부조요구 등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단 부조는 상부상조의 미덕을 살리되, 상호 부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하여야 한다.
    • 직원간 승진, 영전, 취임시 축하 화환 · 화분 등 낭비적 행위는 가급적 지양하여야 하며, 특히 추석, 설날 등 명절에 임직원간 선물 주고받기 등 허례허식 행위를 일체 하지 않는다.(단, 퇴직, 문병 등 선량한 풍속 및 사회적 통념상 필요한 경우 예외)

제5장 법규준수

  • 고객정보의 보호
    • ‘금융실명거래및비밀보장에관한법률’에 따른 실명거래 의무를 준수하고 고객의 금융정보가 부당하게 이용, 유출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여야 하며, ‘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 및‘개인정보보호법’ 등에 따라 고객의 신용정보 및 개인정보가 누설되거나 부당한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고객과 관련된 모든 정보는 법령에 의하거나 고객이 동의한 범위 내에서만 적법하게 수집 및 활용하고, 일부라도 사내외를 막론하고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유출해서는 안된다. 
    • 고객정보는 회사 내부 관계자라도 공적인 이유 없이 열람할 수 없으며, 또한 행정관청 및 기타 국가 공공기관 등의 요청이더라도, 공식문서에 의한 것이 아닌 전화, 구두요청인 경우에는 거절하여야 한다.
    • 금융지주회사법 등에 의거, 각 그룹사내에 고객신용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도, 그룹사간 별도 정한 “개인신용정보이용및제공등에관한지침”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 법규준수
    • 모든 업무 활동에 있어 보험업법 등 관계법령과 감독당국의 제규정, 기타 회사의 내규를 항시 숙지하고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 자금세탁행위
    • 임직원은 자금세탁에 관하여 동조, 교사, 방조 등 직․간접을 불문 하고 어떠한 방법으로도 절대 관여해서는 안되며, 관여한 사실을 알게되었을 경우 지체없이 준법감시담당 부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 공정, 적법한 업무수행
    • 직원은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에 대해 적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 업무수행 과정 또는 영업활동 과정에서 소속부서, 지점 또는 개인의 이해관계에 치우치지 않도록 공사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정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 기타 저작권 침해 및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금지
    • 경영활동을 위한 제반 자료 제작시 초상권,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필요시 관련부서에 자문 및 준법감시 담당부서와 협의를 구하여야 한다.
    • 불법 소프트웨어 복제사용은 법률적 분쟁의 소지가 될 수 있고, 바이러스 침입의 주요 원인으로서 회사 전산시스템에 막대한 피해를 줄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회사에서 정한 소프트웨어만 사용하여야 한다.

보칙 및 부칙

  • 보칙
    • 윤리강령 및 행동기준에서 언급하지 않은 사항이라 할지라도, 그룹 핵심가치 및 회사의 경영가치에 위반되는지에 대해서는 신중히 사리판단하여 그에 부합하게 행동하여야 하며, 명백하게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준법감시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 부칙
    • (시행일) 본 임직원 행동지침은 2006. 9. 29 부터 시행한다.
    • (시행일) 본 임직원 행동기준은 2012. 7. 13 부터 시행한다.
    • (소관업무) 본 임직원 행동기준의 개정 및 관련사항에 대한 문의 또는 의문사항에 대해서는 준법감시 담당부서가 관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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